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영유아·아동 식단
내일도만족스러운복숭아
4개월 아기 수유횟수, 잠퇴행, 과식
133일아기 8.5키로 입니다
평소
하루수유량 950-1000
1회 수유량 160-200
수유 횟수 5-6회
밤잠 10-12시간, 낮잠 3-4시간을 잤었는데
하루수유량 600-900
1회 수유량 30-90 막수 160~240
수유 횟수 9-10회 밤잠 8-10시간, 낮잠 2-3시간으로 바뀌더라구요
낮에 수유량이 적어져서 평소 4시간텀을 두고 먹인거처럼 먹여도 적게 먹어서 수유횟수를 늘렸습니다
씻고 막수할때 과식을 하려해서 고민이구요(며칠전에 막수 과식을 해서 370을 먹더라구요..그리고도 더 달라고 찡찡+강성울음이라 원래 전혀 안게워내는 아긴데도 10+10+10정도 게워내더라구요..그러고 모빌보고, 안고 달래고..)
과식의 영양일까요? 원더윅슨가요?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까요 ㅜㅜ
도와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아기는 4개월 무렵에 잠 퇴행 문제로 수면과 수유 패턴이 흔들리기도 합니다.
분유 권장량은 1회 16~200ml이며 하루 총량 800~1,000ml 정도입니다. 원더윅스라기보다 막수 370ml는 과식 범위와 속도 문제로 게워낼 수 있어서 180~200ml정도로 잡아보시고 만약 부족해 보이신다면 10~15분 후 추가로 30~60ml만 보충하시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낮에는 5~6회에 1회 150~200ml 목표로 두시고 현재처럼 9~10회 소량으로 자주 드시는 패턴 간격을 하루 15~20분씩 늘리면서 점차 줄여주시길 바랍니다.
깨어난 직후 수유 > 놀기 > 잠 루틴은 잡으면 낮에 집중적으로 섭취가 늘며 밤에 과식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유 중이나 후에 트림, 젖병의 각도 조절, 소량씩 천천히 먹이는 것이 식도 역류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밤잠은 8~10시간, 낮잠 2~3시간은 총량이 다소 부족할 수 있어서 루틴을 고정해서 안정적인 수면을 돕는것이 좋겠습니다.
역류 정도는 괜찮지만 분수토, 체중 감소, 발열이 있으면 소아과 진료를 꼭 권장드립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이런 변화는 아기에게 꽤 흔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성장 속도나 소화 상태, 수유 습관 변화, 심리적 요인(예: 낮에 충분히 먹지 못했을 때 밤에 더 먹으려는 욕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지금 막수에서 과식을 하는 모습을 보면, 아기가 낮 동안 충분히 칼로리를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밤에 몰아서 먹으려는 경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기가 평소보다 더 많이 울고 요구하는 것도 배가 고프거나, 소화가 조금 불편해서일 수 있어요.
게워내는 양이 조금 있는 것도 과식 신호 중 하나지만, 소량씩 계속해서 토하는 정도라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조절 방법으로는 낮 동안 조금씩 자주 수유하면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 수유량이 적다면 수유 간격을 너무 길게 두지 말고, 아기가 원하는 범위 내에서 조금씩 나눠서 먹이는 것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막수 시에는 평소보다 조금만 더 주고, 아기가 울어도 배부름을 인식하게 도와주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가 충분히 수면과 낮잠을 자면서, 낮 수유량이 적게 줄어드는 패턴으로 조금씩 돌아올 수 있어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아기의 체중과 성장 곡선이 안정적이라면 이런 변동은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그래도 게워내는 횟수가 많거나, 체중 증가가 줄어들거나, 소화 불편이 심하면 소아청소년과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starbucks
앱 설치하고 미션 완료하면 커피 기프티콘을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