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생활비가 모자라는데 가계부 쓰는 것 외에 실질적으로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고정수입이 일정한데도 달마다 조금씩 자꾸 적자가 납니다.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가고요. 가계부는 써보려다 실패했고, 카드 명세서 확인도 해봤는데 어디서 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출을 줄이는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가계부를 쓰는게 실패한다는것 자체가 뭐가 문제인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쓸때 이걸 기록을 해야 한다라는 잠깐의 생각도 안 하고 쓰고 있는 거죠

    가계부 어플이나 아님 뭐 엑셀에 금액이랑 품목이랑 한줄 적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거든요

    요즘에는 메모로 아님 뭐 카톡으로 그냥 뭐 얼마 한줄만 적어놓고 나중에 모아서 AI로 엑셀파일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1분만에 만들어 주는데

    소비를 할때 그냥 생각을 한번 더 하는것 자체로 효과가 조금은 있습니다

    아 이거 지금 당장 그렇게 필요한건 아닌데? 라는 생각을 한번 하게 돼요

    채택 보상으로 3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수입과 지출 상황을 확인하시는게 우선입니다.

    하나하나 모두 적어보세요.

    고정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시고 수입에서 고정지출을 뺀 다음 나머지 금액으로 생활비 계획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소비계획을 줄여야 마이너스가 안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힘들더라도 그렇게 해야 적자가 안되더라구요.

    힘들어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앱테크, 재테크를 해주면 더 여유로워집니다.0

  • 진짜 생활비 줄이는게 너무 힘드시죠 ㅠㅠ

    오히려 줄이는것 보다 부수입을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가요??

    왜냐하면 고정지출은 줄이기가 너무 힘들고든요..

    저도 부수입을 찾아 열심히 알아보는중인데 나중에 서로 좋은게있으면 공유해요!!

    열심히 살다보면 좋은날이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