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를 쓰는게 실패한다는것 자체가 뭐가 문제인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쓸때 이걸 기록을 해야 한다라는 잠깐의 생각도 안 하고 쓰고 있는 거죠
가계부 어플이나 아님 뭐 엑셀에 금액이랑 품목이랑 한줄 적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거든요
요즘에는 메모로 아님 뭐 카톡으로 그냥 뭐 얼마 한줄만 적어놓고 나중에 모아서 AI로 엑셀파일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1분만에 만들어 주는데
소비를 할때 그냥 생각을 한번 더 하는것 자체로 효과가 조금은 있습니다
아 이거 지금 당장 그렇게 필요한건 아닌데? 라는 생각을 한번 하게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