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이빨 삐뚤삐뚤 사랑니??가 원인이 될까요??

25년전쯤 교정기를 하였지만 윗 이빨엔 유지장치를 해줬는데 밑 이빨은 안해줬어서 한참 지나서 물어보니

나이가 어려서??성장기라 뭐라뭐라 한것 같은데 정확한기억은 안나요

아무튼 유지장치를 안해줘서 밑에 이빨이 삐뚤삐뚤 하거든요

거기다가 주걱턱+비대칭이라 그렇다고 2차 교정하기엔 잇몸이 너무 약해지고 또 돈 들여야 해서 포기하고 지내다가

요즘 셀프 교정기 덴x스 1단계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1단계로 3개월 정도 사용 후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이빨 삐뚤삐뚤 한게 사랑니가 생겨나면서 이빨자리가 비좁아져서 공간이 부족해 삐뚤빼뚤 해졌나?? 생각이 들어서

혹시 사랑니를 뽑는다면 밑에이빨에 공간이 생겨

재교정을 하든 셀프교정기 하든

삐뚤삐뚤한것도 효과가 있을수는 있는지…

사랑니로 인해 삐뚤삐뚤 해진게 전혀관련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악궁이 아주 비정상적으로 작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랑니 때문에 치열이 틀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특히 말씀하신 앞니가 틀어지기 위해서는 사랑니가 나면서 앞에 있는 치아들부터 앞니까지 모두 밀어야 하는데 사랑니는 그만큼의 힘은 없습니다. 따라서 사랑니가 아닌 골격과 치아 크기 등의 비대칭으로 치아가 틀어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교정치과 방문 후 평가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사랑니와 치열의 변화는 상관 없습니다. 교정을 위해 공간 부족한 경우 사랑니 발치하여 공간 확보해줄수는 있으나 직접적으로 사랑니가 치열을 삐뚤어지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더불어 교정 치료관련하여 치아이동 적절한 계획 없이 시행하는 경우 합병증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정진단 하 치료 시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