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BSCom
칼로리(kcal) 소비의 원리란?
예를 들어 아침에 먹은 열량이 400kcal인데
아침동안에 그걸 초과해서 약 500kcal를 소비하고
점심때 1,100kcal를 섭취했다면
축적되는 열량은 1,000kcal인가요?
더욱이 하룻동안에 먹는 열량이 2,000kcal라고 한들
그것을 운동으로 다 빼버리는 경우는 빡세게 움직이지 않는 한 어려워 보이는데
기초대사량으로 인해 유지나 감량이 되는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칼로리는 에너지 입니다.
정말 하루 동안 먹지도 않고, 누워만 있다고 해도 살이 빠집니다.
그 이유는 기초대사량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에는 호흡, 장 운동, 혈액 이동(심장 작동) 등등이 있습니다.
이건 사람의 의지로는 조절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보통 10 km를 달리면 대강 600~800 kcal 입니다.
20 km를 뛰면 대강 1600 kcal 입니다.
기초대사량의 계산이 없다면
사실 운동으로 뺀다는 것은 엄청 어려운 일입니다.
결국, 내가 소비하는 에너지는 운동+기초대사량으로 계산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몸은 섭취한 에너지(칼로리)와 소비한 에너지의 균형으로 체중이 변합니다.
총섭취는 400+1,100=1,500Kcal이며 소비는 기초대사량(BMR)+활동량이며 하루 기초대사량은 가만히 있어도 쓰는 에너지로 보통 1,200~1,500Kcal 이상입니다. 여기에 움직임/운동 추가하면 하루 총 소비는 2,000~2,500Kcal 도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총섭취보다 총 소비가 많으면 체중은 감량되고 총섭취량보다 총 소비량이 적으면 체중이 증가합니다. 운동만으로 다 빼는 건 힘들지만 기초대사량이 꽤 큰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