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건강한매사촌86
건강한매사촌8624.02.13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저희 아이가 7세남아인데 치아가 약한 편이라
약간의 충격으로 치아가 흔들거려서 발치를
하게되어 간식을 자제하고 있지만 치아건강이
염려됩니다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치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은 우유, 치즈, 견과류, 녹차, 바나나가 있습니다.
1. 칼슘이 풍부한 식품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및 기타 유제품은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치아 법랑질과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잎채소: 케일, 시금치, 콜라드그린과 같은 야채에는 치아 건강을 촉진하는 칼슘과 기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2. 과일과 야채
사과, 당근, 셀러리: 이 아삭아삭한 과일과 채소는 천연 연마제 역할을 하여 치아 표면의 플라그와 잔해물을 닦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액 생성을 자극하여 산을 중화시키고 치아 법랑질을 재광화시킵니다.
피망: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피망은 건강한 잇몸을 촉진하고 잇몸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3. 저지방 단백질
닭고기, 칠면조, 생선: 지방이 적은 단백질은 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인은 칼슘과 함께 치아의 무기질화와 법랑질 강도에 기여합니다.
4. 견과류와 씨앗
아몬드, 호두, 참깨: 이 견과류와 씨앗에는 치아 건강을 지원하는 칼슘, 인 및 기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를 씹으면 침의 흐름을 자극하여 입을 깨끗하게 하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고섬유질 식품
통곡물: 통밀빵, 현미, 귀리 같은 음식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타액 생성을 촉진하고 플라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콩과 콩과 식물: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콩과 콩과 식물은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을 줄여 전반적인 구강 건강을 지원합니다.
6.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감귤류, 딸기, 키위: 비타민 C는 잇몸 건강과 상처 치유에 필수적입니다. 이 과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염증과 감염으로부터 잇몸 조직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유제품이 함유되지 않은 칼슘 공급원
강화 식물성 우유: 일부 식물성 우유 대체품은 칼슘과 비타민 D가 강화되어 유당 불내증이 있거나 완전 채식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선택이 됩니다.
두부, 에다마메: 두부 및 에다마메와 같은 콩 기반 제품은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며 치아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8. 무설탕 껌과 자일리톨
무설탕 껌: 무설탕 껌, 특히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을 씹으면 타액 생성을 자극하고 입에서 음식 입자와 산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일리톨: 이 당 알코올은 입안에서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여 충치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녹차
항산화 특성: 녹차에는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입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카테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가당 녹차를 마시는 것은 구강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10. 물
수분 공급: 하루 종일 물을 마시면 입에서 음식물 찌꺼기, 설탕, 산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되어 충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구강 위생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나 샐러드 오이 당근 같은 경우가 이를 튼튼하게 해주고
칼슘이나 단백질이 많은 치즈나 멸치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칼슘으로 칼슘이 풍부한 식품에는 유제품,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