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패턴이 이상해진거같아요. 피로누적때문인가요?

성별

여성

나이대

20대

기저질환

미주신경성 실신

자주는 아니였지만

가끔 잠든거 기억도 안나고 일어나보면 막 어떤때는 아침7시 아니면 새벽3시 5시 이렇게 되어있고 시간보고 다시 자고 이런일들이 종종 일어납니다. 피로가 누적되면 나타나는 흔한 증상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성주영 한의사입니다.

    언제부터 자다가 중간에 깨는 일이 나타났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피로가 너무 쌓이다보면 나도 모르게 침대에 누워있다가 잠에 들 수도 있고 수면 질이 떨어지면서 중간에 깨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면 인체 내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이 이전보다 분비되기도 하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루어진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깊은 수면 단계로 이어지는 것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실내 습도와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시길 바라며, 수면 질을 높이기 위해 가능하면 잠을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낮에 졸립더라도 수면 리듬을 깨드리지 않도록 가능하면 낮잠은 2~30분이 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현수 의사입니다.

    보통 잠드는 건 기억이 안나는게 정상인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 기상시간이 제각각이거나 수면이 조각화 된다는 것은 피로함 양상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가급적 수면 위생환경을 개선시켜야 할 필요는 있어보이며, 낮잠을 주무신다면 낮잠을 줄이실 것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