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기발한무당벌레114
수분섭취량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보통 운동을 할 때는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는편이지만 하지 않는 경우에는 물보다는 커피나 다른 음료들을 더 많이 마시는것 같아서 어느정도가 적당할지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일반적으로 성인의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약 1.5~2리터 정도입니다. 이는 음식이나 다른 음료수를 통하여 섭취하는 수분을 제외한 순수한 물의 양을 기준으로 하며, 우리 몸의 약 60~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분은 영양소 운반, 체온 조절, 노폐물 배출 등과 같은 다양한 생명 활동에 필수적입니다. 운동량이 많거나 더운 환경에 있을 때는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이 크므로 권장량보다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합니다. 커피나 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오히려 체내 수분을 배출시킬 수 있으며, 탄산음료나 이온음료는 당분이나 나트륨 함량이 높아 순수한 수분 공급원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갈증을 느끼기 전에 꾸준히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특히 기상 직후나 식사 전후, 잠들기 전 등에 물을 마시면 수분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개인의 활동량 및 음식 섭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