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시총2위가 되면 몇년만에 2위가 되는 건가요?

오늘도 하이닉스가 6%나 상승하면서 시총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하더군요. 제가 주식이라는 것을 알게 된 시점부터 항상 삼성전자가 국내 코스피 시총1위였는데 그렇다면 삼성전자가 시총2위가 되면 몇년만에 2위가 되는 건가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삼성전자는 IMF외환위기 극복이후 시총1위에 있던 기업입니다. 즉 1999년 처음 1위를 탈환환이후 현재까지 한번도 2위로 간적이 없습니다.

    즉 몇년만에 2위가 아니라 1999년 이후 즉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삼성전자의 국내의 굴지의 1위기업이었으며 만약 하이닉스가 여기서 탈환하게 된다면 26년만에 처음으로 시총순위가 바뀌게 되는것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4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약 25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1위 자리를 내어주며 2위로 내려앉게 되는 역사적인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셈입니다

  • 삼성전자는 2000년 11월 21일 이후로 코스피 대장이었습니다.

    오늘 SK하이닉스의 시총이 삼성전자를 앞서면서 25년 7개월만에 국내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바뀌게 되었네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2위인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계속해서 1위를 유지하다가

    이번에 SK 하이닉스에 시가총액에서 밀려서

    2위로 내려가게 된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니 삼전 시총2위가 된게 25년 7개월만 이라고 합니다

    하이닉스가 대단하긴 하네요!!

  • 안녕하세요. 유판영 경제전문가입니다.

    1999년인 것 같습니다. 만약 SK하이닉스에 따라잡히면 27년만에 1위 자리를 내주는 게 될거 같아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가총액 1위에 오른다면, 이는 삼성전자가 약 27년 만에 처음으로 1위 자리를 내주는 역사적 사건이 될 거예요. 삼성전자는 1999년 IMF 외환위기 이후 IT 버블 시기에 반도체 기업으로 도약하며 처음으로 시총 1위에 올랐고, 그때부터 지금(2026년)까지 코스피 시총 1위를 한 번도 놓친 적이 없답니다. 최근 AI 반도체와 HBM 분야에서 SK하이닉스가 빠르게 성장해 시총 격차가 90% 수준까지 줄었지만, 실제로 순위가 바뀌면 국내 증시의 왕좌가 바뀌는 큰 변화가 되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