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당뇨 때문에 식단관리를 어떻게 해야되나요?
어머니가 당뇨 때문에 약을 드시기 시작하는데요. 아무래도 식단 조절이 병행되어야 중요하다고 하는데 식단 관리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당뇨 식단은 혈당 관리와 영양 섭취의 균형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개인의 혈당 수치, 활동량, 약물 복용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적정 섭취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혈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양과 종류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저 GI 식품 (통곡물, 콩, 고구마 등)을 선택하고 하루 총 섭취량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5-60% 수준이 적당합니다.
단백질은 근육 유지와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하루 섭취량의 15-20% 정도가 좋습니다. 저지방 육류, 생선, 달걀, 콩 등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지방은 전체 열량의 20-30% 수준이 적당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 견과류, 아보카도 등을 선택해 보세요.
이 외에도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분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시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