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양이도 사람처럼 주로 사용하는 발이 있습니다.
전체 고양이의 약 70~80%는 무언가를 잡거나 첫발을 내 디딜 때 한쪽 발을 유난히 더 많이 쓰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인간과 달리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의 비율이 약 50:50으로 비슷하죠.
특히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암컷은 오른발, 수컷은 왼발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는 성호르몬의 차이가 좌우 뇌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걸어 다닐 때보다는 집중력이 필요한 복잡한 행동을 할 때 이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좁은 틈에서 간식을 꺼내거나, 장난감을 사냥할 때, 계단을 내려갈 때 첫발을 내딛는 순간 등이죠.
그 외 나머지는 양발을 모두 자유롭게 쓰는 양손잡이 성향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