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똑똑한저어새12
단 음식 섭취 후 혈당이 급상승하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어떤 작용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단 음식 섭취 후 혈당이 급상승하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어떤 작용을 하며 반복될 경우 어떤 대사 질환 위험이 증가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단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상승하게 되고, 이에 반응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하거나,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하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고당분 음식을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과도해지고,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고, 결국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대사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고혈당 상태는 심혈관 질환, 비만, 대사 증후군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 음식의 섭취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단 음식 섭취 후 혈당이 급상승하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작용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 혈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에너지로 쓰거나 저장하여 혈당수치를 정상화합니다. 반복되면 생기는 문제는 인슐린 저항성 증가, 지방 저장 증가, 췌장 피로로 인한 인슐린 분비 감소등으로 제 2형 당뇨병 위험 증가 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경우
우리 몸의 혈당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 분비가 비정상적이면 당뇨의 위험이 높아지며 이와 관련한 혈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