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하반기 경제동향및27년 전망.

국내 하반기 경제동향및27년 전망에 대해서 궁금합니다.지속적으로 케이자형 으로 진행 되는것인지 ? 일반산업시장도 투자가지속 약세인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아쉽게도 한국의 경제 방향 역시 언급하신 K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잘 되는 분야인 반도체, 방산, 조선 등은 잘 되겠지만

    그 밖의 분야는 아직도 회복을 필요로 하기에

    이런 양극화 현상이 2027년까지도 이어질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하반기와 내년 경제는 반도체 등 수출 제조 분야만 호조를 보이고 내수와 일반 산업 투자는 회복이 더뎌 양극화인 케이자형 흐름이 지속될 수 있으며 고금리 여파로 일반 산업 시장의 투자 약세도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한 경제전문가입니다.

    가장 큰 쟁점은 유가 상승에 대한 물가상승압력 후폭풍이 얼마나 올지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만약 하반기 물가가 4.5~5%이상 찍으면 결국 금리인상을 할 수 밖에 없고 경제는 악화될 것입니다.

    스테그플레이션으로 가는 행국이므로 정말 힘들어지겠는데 만약 그렇지 않고 빠르게 안정세가 되면

    투자는 조정은 있겠지만 꾸준히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반도체, 조선 등 첨단 수출 산업만 독주하고 고물가, 고금리 누적으로 얼어붙은 내수와 자영업의 K자형 양극화는 2027년까지 완전히 고착화될 전망입니다. 대기업의 AI 미래 기술 투자를 제외한 석유화학, 철강, 건설 등 일반 전통 산업시장은 중국의 저가 공세와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해서 2027년까지 보수적인 투자 약세 기조가 지속됩니다. 금리 인하가 단행되더라도 누적된 가계, 자영업자 부채와 부동산 PF 부실 리스크가 하반기 이후 시장을 짓누르면서 국민들이 체감하는 경기 한파는 한층 더 메서워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