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은 식수로 쓸 수 없나요? 소금물도 물 아닌가요?

목마를떄 바닷물을 마시면 전혀 갈증해소가 안되나요? 사람이 받아들이길 이상하게 받아들이나요? 왜 바닷물을 그대로 식수로 쓰지 않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바닷물도 물은 맞지만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 있어서 식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쉽게 설명하면 바닷물을 마시면 몸이 소금을 배출하기 위해 더 많은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목이 말라 바닷물을 마셔도 갈증이 해소되기는커녕 오히려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 생기고 건강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난 영화에서도 바닷물을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것이죠

    우리가 마시는 물은 소금과 불순물을 제거한 담수인데 일부 지역에서는 바닷물을 정수해 식수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많은 시설과 비용이 필요해서 바닷물을 그대로 마시지는 못합니다

  • 바닷물을 마시면 높은 염도 때문에 몸속 세포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탈수 현상**이 일어납니다. 우리 몸은 과도한 소금을 배출하기 위해 마신 바닷물보다 더 많은 양의 소변을 만들어내므로 갈증이 심해지고 생명이 위험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