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통쾌한다슬기196
통쾌한다슬기19623.10.26
단백질을 과다섭취하면 통풍이 올수도 있다는데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통풍의 원인은 맥주 단백질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건 맥주와 단백질중
어느것인가요?
그리고 단백질은 어느정도의 양을 하루에 섭취하면 좋은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2가지 다 통풍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만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단백질이 더
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맥주에는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의 전구물질인 퓨린이 함유되어있기때문에 통풍의 위험을 높입니다.
단백질은 본인 몸무게의 1.2-1.5배의 단백질g의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통풍의 원인은 혈중 요산의 증가로써, 요산은 체내에서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면 생성되는 물질로, 신장에서 배출됩니다. 퓨린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도 퓨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과다섭취하면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맥주에도 퓨린이 풍부하며, 맥주 1캔(500ml)에는 약 180mg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맥주 모두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