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치아를 살살 갈면 아픈데 충치인가요?

저기 표시한 부분을 이로 갈면 아픈? 시린? 느낌인데 찬물이나 뜨거운 물을 마셔도 안 시렸고 점심 먹고 나서 포도를 먹다가 아픈 느낌이 들어서 그 뒤로 안 먹었는데 포도에서 딱딱한 것도 없었고 씨밖에 없었는데 충치인가요 제가 잇몸이 약해서 충치가 잘 생긴다고 치과에서도 말하긴 했지만 작년에 치료하고 나서는 아무 문제 없었거든요 가만히 있어도 안 아픈데... 뭐가 문제일까요 밥 먹을 때도 안 아팠고 포도도 급식실에서 먹다가 교실로 가져와서 먹다가 갑자기 아파서 안 먹은 건데 그냥 이를 꽉 물거나 씹어서 그런 건가요? 충치면 어떡해요 저 너무 무서워요 치과 생각만 해도 너무 싫고 어떻게 해야 충치 안 생기나요 ㅜㅜ 아무리 치과에서 알려줘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 1번 째 사진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일시적인 문제 일 수도 있으나 해당 부분의 교합(맞물림)이 너무 강해서 마모가 진행되어 나타나는 불편감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교합이 강하게 물리는 부위라 치아에 약간의 금이 갔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지금으로서는 해당 부분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사를 해보셔야 하며 x-ray 등의 촬영이 필요해보입니다. 말씀하신 이를 꽉 물어서도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지금 상황상으로는 충치보다는 치아에 미세한 실금이나 크랙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과가서 해당 치아에 대한 검사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사진 상으로는 큰 이상 소견 보이지 않으며 정밀 검진 추가적으로 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증상들 원인 다양하며 일시적 과민증상일 수도 있고 미세한 실금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걱정되시더라도 병원 가셔서 검사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