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EKOPFG
특히 여성들은 밥을 먹고 디저트로 달달한 것을 많이 먹던데 왜 그런건가요
물론 남성들도 밥을 먹고 달달한 음식을 좋아 합니다 그러나 여성들보다는
덜 좋아하는것 같은데요 왜 다이어트를 한다면서 달달한 디저트는 못끊는
건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생리적, 심리적 요인이 함께 작용해서 그렇습니다.
식 후 혈당이 오르게되면 인슐린이 분비가 되는데, 이때 빠르게 혈당이 떨어지면 다시 당을 보충하고 싶은 욕구가 생견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호르몬 변화 영향을 크게 받게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주기의 변동은 단맛,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을 높이는 경향이 있으며, 생리 전후로 단 게 당기는 경험도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게다가 달콤한 음식은 뇌에서 도파민, 세로토닌같은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니 긴장이 풀리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감정 기복이 클 때 초콜렛, 디저트, 단 음식을 쉽게 찾는 이유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단 것을 끊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뇌 보상 시스템인데, 이건 의지 부족이 아니고 신경학적, 호르몬적 요인이 겹치다보니 나타나는 현상이 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