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식 포트폴리오짜는법 알려주세요(분산투자)
지금은 펀드 전기차 환경 it에 10만원씩 넣고 있고요 주식은 파트나눠서 역시 전기차 반도체 환경 이런식으로 한 400만원 정도 넣어서 하고있는데
해외, 국내 비중이랑..
국내 주식 어떤식으로 사야하는지.
그리고 분산투자로 어떻게 구성하는지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은 분산투자시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에 대해 질문하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를 통한 투자는 비체계적 투자위험을 줄여주어 최소 시장수익률을 유지시켜주는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를 통한 투자는 시장과 큰 차이가 없는 투자수익을 유지시켜줄 가능성을 높이지만 큰 수익을 얻을 가능성을 낮추게 됩니다.
이에 많은 투자자가 들이 개인의 경우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투자보다는 완전 저평가된 소수의 종목을 적립식으로 매수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도 포트폴리오 투자보다는 집중투자를 선호합니다.
만약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투자를 하신다고 한다면, 국내와 해외의 비율을 4:6정도로 해외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분단상황으로 글로벌적으로 저평가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통한 투자시 전체 포트폴리오의 50% 이상은 인덱스 펀드에 담고 나머지 50%로 자신이 관심을 갖는 기업을 섹터별로 선정하여 투자하시면 됩니다.
위 의견은 투자시 참고만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식 질문 답변가 부자아빠입니다.
포트폴리오라고 한다면 역시 공/수를 얘기하시는 거겠죠?
공격적인 포지션에서는 주식을 하고 계시니 따로 얘기해드릴게 없지만 수비적인 포지션을 보신다면 채권ETF나 배당주위주의 ETF정도 보시면 괜찮을 것 같네요. (주식이 빠질 때 굉장히 수비가 됩니다.)
그리고 현금도 항상 일부 보유하시구요.
나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30대이고 저는 공격 7 수비 3 정도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네, 저는 포트폴리오 물어보시는 분한테 항상 "채권"과 "미국주식" 두가지를 강조드립니다.
그 이유는
1. 채권: 주식은 공포심에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악수를 두거나, 뉴스/신문 등에 너무 찌라시들이 많아서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특히 하방으로 향할때 평단관리를 하실려면 최소 몇천만원 정도 실탄이 있으셔야하기때문에 님께서 말씀하신 정도의 자금이라면 채권의 포트폴리오 %를 70% 이상 권장드립니다.
2. 해외주식: 일정의 20~30%부분은 그래도 수익을 위한 투자를 하셔야할텐데 저는 "미국주식"을 권장드립니다. 이유는 탄력성이 좋고, 환혜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미국주식이 실제로 주가가 하락해도 계좌는 +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환율에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
*결론적으로 저는 몇백정도의 소규모 투자하시는 분들께는 항상 두가지만 각인시켜드리고 싶습니다.
"채권" & "해외주식"!!!!!
2021년에는 대박 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