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재화 박사입니다.
스테인리스강이 녹이 잘 슬지 않는 핵심적인 이유는 철에다가 일정량 이상의 크롬을 넣기 때문입니다.
크롬은 공기 중에서 산소와 반응하게 되면 표면에 아주 얇고 치밀한 산화크롬 막을 만듭니다. 이 막이 내부 철을 보호하는 보호막 역할을 해줘요. 일반적인 철들은 산화막이 부서지고 계속 녹이 진행되는데, 스테인리스의 보호막은 손상이 되어도 산소만 있으면 다시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니켈은 조직을 안정시키고 가공성과 내식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스테인리스도 완전하게 녹이 안 스는 금속은 아닙니다. 염소 성분이 습기, 오염 등이 있으면 부식이 될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