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도 파업을 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기업 노조는 왜 이렇게 파업이 무기가 되었나요?

sk하이닉스발 성과급 문제로 삼성전자에 이어 카카오도 협상이 안된다며 파업을 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기업의 노조가 파업을 하는게 맞는건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파업은 합법이라 가능은 합니다.

    물론 폭력적인 파업같은 건 불법이고요.

    아무랴도 이번 삼성노조 파업 사건이 이슈다 컸다보니까

    성과급 관련해서 다른 기업들의 노조도 동요가 된것 같아요....카카오도 성과급 관렴으로 파업이라네요...

    참...노조가 노조다워야 하는데 본인들 이득만 챙기는게 무슨 노조인지....

    채택 보상으로 2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우리나라는 워낙 급성장을 이룬 나라라 노조문화든 역사가 짧습니다 이미 일어났을법한 일이 이루어진것이죠 당분간은 이런 진통이 일어날겁니다 노조도 괜찮은 곳도 있겠지만 이기주의 집단도 많습니다 기업은 아예 존재자체를 없애려 하니 문제지요 민주주의가 발달되면서 사람들의 말할 권리는 더 중요해졌고 일어날일이 일어난겁니다 저는 양쪽의 폐해를 짧은 시간 경험해본지라 누구편은 못들겠네요 삼성공장앞에서 누구누구 살려내라는 피켓든 사람이 있자 음악을 엄청 크게 틀고 양복입은 사람이 둘러싸고 있고 멀리서 경찰차가 있는것도 보았고 외국계 에어컨 노조가 에어컨 사지말라고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봤습니다 자기들 요구 안 들어준다는 이유로요 삼성공장 알바 두달뛰고 학을 뗐는데요 안경위로 떨어지는 땀을 닦을 시간조차 없고 라인이 5초이상 멈추면 뒤에 누군가가 와서 지켜봅니다 사람을 갈구지 않고 라인이 안멈추게 연구하는 사람들이죠 임금은 중소기업의 1.5배가 넘지만 이렇게 일시키고 노조가 안생긴다는게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메라로 본다는 겁니다 그것만 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래서 라인이 멈추면 출동하는거죠 결국 기업이 이깁니다 시간지나고 정직원을 짤라서 인원 줄여버리니까요 그래서 지금은 할법한 요구를 하는 노조는 도와주고 이기적인 노조는 개선시키는 그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네요 할수 없을것 같지만요

  • 회사나 정부는 보통 자본, 인사권, 결정권을 갖고 있어요

    반면 노동자가 실제로 가진 힘은 ’노동을 멈출 수 있다‘는 것 밖에 없어서 파업은 원래부터 협상용 압박 수단으로 발전했죠… 특히 현대 사회는 물류·교통·의료·생산라인처럼 시스템이 촘촘하게 연결돼 있어서 일부만 멈춰도 영향이 엄청 커지니까 그만큼 파업의 효율이 세진 것 같아요 여기서 맞다/아니다로는 판단이 어려워보이네요ㅠ

  • Sk나 삼성전자에서 파업을 무기로 수익에 따른 성과급을 요구하고 그게 받아들여지니 타업체에서도 우리도 성과급 받자는 이론이 성립되고 그걸 관철하기 위해 파업을 하는겁니다.

    근로자들의 무기는 단체 태업이나 파업 말고는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