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2년안에 서울가기
여름철에는 식중독 위험이 높아지는데, 음식을 보관하거나
여름철에는 식중독 위험이 높아지는데, 음식을 보관하거나 조리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위생 수칙은 무엇일까요 계란 같은건 냉장고에 안상하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여름철에는 세균 번식이 빨라 음식을 실온에 오래 두지 말고 2시간 이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리 전후 손 씻기, 도마·칼 분리 사용, 음식 충분히 익히기 같은 기본 위생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계란은 실온에서 상하기 쉬우므로 여름에는 반드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여름철은 고온다습해서 세균이 급격히 번식해서 음식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손 씻기는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랍니다. 조리 전후, 생고기나 생선을 만진 뒤에 반드시 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으셔야 합니다.
조리 도구 분리 사용도 정말 중요한데, 생고기, 채소, 완성 음식을 같은 칼이나 도마로 처리하면 교차오염이 쉽게 일어난답니다.
그리고 조리된 음식은 실온에 오래두지 마시고 2시간 이내에 냉장보관 하셔야하고 여름철엔 1시간을 넘기지 않는것이 안전하답니다.
냉장고는 5도 이하, 냉동실은 -18도 이하로 유지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계란은 실온에서 오래두면 살모넬균이 증식할 수 있어서 반드시 냉장보관 하셔야하고 세척 후에는 껍질 보호막이 손상될 수 있어서 가능한 세척하지않고 바로 냉장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식 재가열시에 내부까지 75도 이상 충분히 익히셔야하고 남은 음식은 여러번 데우지말고 필요한 양만 덜어서 조리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