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식은 매수할때 100주 이상을 매수해야하나요?

요즘 일본 닛케이지수도 우리나라 코스피만큼이나 분위기가 좋다고 하더군요. 엄청난 상승이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 일본주식은 진입장벽이 높은게 주문을 넣을 때 100주이상씩 사야된다고 이야기가 있는데 정말 일본 주식은 매수할때 100주 이상을 매수해야하나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호현 경제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일반적인 일본 개별주 매수는 100주 단위가 맞습니다. 일본거래소는 2018년 10월 1일부터 국내 상장 주식의 매매 단위를 100주로 통일했고 현재 일본 국내 주식의 거래 단위는 100주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요타, 소니, 닌텐도 같은 일본 개별주를 정규 시장에서 직접 사려면 주가에 100을 곱한 금액이 최소 투자금이 되어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맞습니다. 일본 주식은 대부분 100주 단위가 기본 매매 단위인 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최소 100주씩 사야 합니다. 주가가 높은 종목은 100주 매수에 수백만 엔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한국 주식보다 진입 비용이 훨씬 높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SBI 증권 같은 일본 증권사에서 1주 단위로 살 수 있는 미니 주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국내 증권사를 통해 일본 주식에 투자할 경우에도 1주 단위 거래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일본 주식에 투자하기 부담스럽다면 닛케이225를 추종하는 ETF를 국내에서 매수하는 방법도 소액으로 접근하기 훨씬 편리한 대안입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답변부터 말씀드리면 100주이상 매수핫는게 맞습니다. 일본 도쿄증권거래소는 원칙적으로 기본 거래단위가 100주입니다. 한국은 1주가 기본단위이지만 일본은 100주를 기본 단위로 거래를 해야하며 일본내에서 거래를 위해서는 100주 200주 형태로 거래하셔야합니다.

    원래 과거에는 도쿄증권거래소도 한국처럼 1주단위로 거래할 수 있었지만 시스템 운영을 효율화하겠다는 목적으로 2018년 10월에 100주로 전면통일을 시켰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신한투자증권이 일본주식을 1주로 단주로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이는 신한투자증권이 투자자들이 주문을 받아서 도쿄증권거래소에서 100주단위로 넣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 안녕하세요. 박용준 경제전문가입니다.

    네 일본 주식은 기본 단위가 100주 단위라, 주식을 매수하시려면 우리나라 돈으로 100만원 단위로 매수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이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본 도쿄증권거래소 주식은 원래 ‘단원주 제도’ 때문에 최소 100주 단위로 거래해야 해서 투자 진입 장벽이 높았지만, 이제 국내 대형 증권사들이 1주 단위로 매수·매도할 수 있는 일본 주식 단주 주문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덕분에 과거처럼 수백만 원이 드는 100주 묶음 구매 부담 없이, 스타벅스 커피 한 잔 값으로도 유망한 일본 우량주를 1주씩 편하게 살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