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사이드카 발동했는데 미국발인가요??

오늘 사이드카 발동했는데 미국발인가요??

아니면 조정인가요?

너무 많이 오르긴했죠

근데 심리적으로 7000선 머너지면

더 빨질것같지 않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6월 8일) 코스피 폭락과 사이드카·서킷브레이커 발동은 미국의 고용지표 호조에 따른 금리 인상 우려와 엔비디아발 반도체 급락, 그리고 단기간 가파른 지수 상승에 따른 과열 해소성 조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예요. 미국 통화정책 리스크와 원·달러 환율 급등(1,540원 돌파)이 더해져 외국인들의 대규모 차익실현 매물이 투매로 이어지며 변동성이 커졌죠.

    7,000선이 깨지면 공포 매도가 일시적으로 더 발생할 수 있지만,이번 급락이 경기 침체나 금융 시스템 붕괴 때문이 아니라 강세장 속 단기 조정일 뿐이라 7,400~7,500선 부근에서 단기 조정을 거쳐 강한 하방 지지력을 보일 것으로 보고 있어요.

    채택 보상으로 4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미국발로 인한 악재와 함께 조정이 올 시기가 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심리적인 지지선은 7천선이 맞지만 그전에 7,300선이 무너지면 기술적으로 위험한 자리입니다

    • 이 때는 7천선도 무너지고 가파르게 6,500선을 위협하는 그림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현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국내 증시의 폭락과 사이드카 발동은 단순히 미국발 악재 하나 때문이라기보다, 단기 급등에 따른 피로감과 복합적인 대외 악재가 겹치며 발생한 대규모 조정 국면입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장중 급락세가 연출되면서 프로그램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매도 사이드카와 거래를 중단시키는 서킷브레이커가 동시에 작동했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미국 연준의 고금리 장기화 우려 및 추가 인상 가능성, 그리고 중동 지역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공습 재개로 인한 국제 유가 급등입니다. 이로 인해 환율이 1500원대 중반까지 치솟자 국내 증시를 떠받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환차손을 피하기 위해 반도체 대형주를 중심으로 매물을 쏟아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형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직접적인 요인은 미국의 원인입니다.

    미 연준의 금리 인상, AI 등 기술주 위주의 주가 하락이 원인이 되어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을 중심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실적이 하락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인 조정으로 판단되며 다시 반등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당분간 변동성이 클 수 있으며 일단 글로벌 경기 상황이나 시장 흐름을 보면서 접근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모쪼록 투자에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