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사랑니의 치열과 턱관절장애 간섭여부

사랑니가 교합을 방해해 치열이 흐트러져서 생길수잇나요??

대학병원에선 턱관절통증이 있다정도만 얘기하고 주시는 질문서 모두 답하고 mri찍고 진단받았습니다. 오른쪽 디스크가 앞으로 이동한것같다고 했고, 별개로 사랑니가 안좋은 위치에 있어서 얼른 발치하는게 좋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개인적으로 한번 양쪽 아래사랑니들을 각각 만져봣는데 오른쪽 사랑니부분만 더 튀어나와잇어서 이거땜에턱관절에 영향을 받앗나 싶어서요!

맞다면 치료방향은 어떻게 잡아야되는것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까요..? 사랑니를 발치하면 괜찮아지는건가요..?

대학병원 구강내과에선 mri랑 기본 턱관절질문만 가지곤 여기까지 유추해서 진단내리긴어려웟던걸까요..? 괜히 저혼자 설레발치는건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턱관절과 사랑니는 별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사랑니 때문에 턱관절이 안 좋아졌다거나 턱관절에 의해 사랑니가 안 좋아졌다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개별적인 영향이나 아마 x-ray 및 mri 등을 찍었을 때 해당 부위가 보여서 미리 말씀해주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랑니 따로, 턱관절 따로 전문가의 지시대로 치료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사랑니와 큰 연관성은 없으리라 사료됩니다. 일반적으로 턱관절 질환에 대한 원인이 되지는 않으며 관절에 대한 처치 따로 사랑니에 대한 처치 따로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삐뚤게 나온 사랑니가 치열이나 턱관절 질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별개의 문제로 보셔야 할 것 같고요

    위치가 좋지 않은 사랑니는 발치하고, 턱관절 치료(물리치료, 약물치료, 보톡스 주사) 진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