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고혈압입니다. 영양및 식단관리를 어떻게해야할까요?
수축 140대 이완100대 입니다.
수축은 그렇다 치고 이완이 높아서 신경이 쓰이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혈압 140/100은 고혈압 초기 단계로써, 1단계 고혈압 수준에 해당합니다.
1단계 고혈압 환자는 심각한 수준은 아니므로 적절한 식이요법으로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개선을 위해 염분과 포화지방산 섭취량을 줄이고, 과일, 채소, 곡물류 등의 식이섬유와 영양소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염분 섭취량 제한: 하루에 섭취하는 염분 양을 5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염분 식품(소금, 장조림, 햄 등)등은 제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포화지방산: 동물성 지방을 포함한 고지방 식품(버터, 치즈, 육류 등)을 섭취량을 신경써주세요.
- 식이섬유: 과일, 채소, 곡류, 견과류, 콩류, 난류 등을 적절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고단백 식품: 어패류, 콩류, 두류 등 고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주신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 섭취량 제한: 술을 마실 때에도 1~2잔 이하로 제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 섭취량 증가: 저지방 유제품(우유,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여 칼슘 섭취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현재 혈압은 알지만 여러가지 상황이나 몸상태를 모르기 때문에
영양쪽에 문의 보다는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정확히 진단과
조취를 받는것이 더 좋을것 같고 의료쪽에 문의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