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CAP
채택률 높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나 식재료는?
제친구가 담배를 너무 많이 피워요. 줄이기로 해서 줄이고 있는데 담배 피우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나 식재료 알려주세요. 아마도 폐에 좋은 음식일듯 한데.
좋은 음식 부탁드려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친구분이 담배를 줄이려 노력 중이시라니 정말 다행입니다. 흡연으로 인해서 체내에 쌓인 유해 물질을 배출하고 폐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챙겨주시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1 ) 유기산 : 최우선으로 추천드릴 수 있는 과일은 복숭아입니다. 복숭아에는 구연산과 사과산같은 유기산이 풍성해서 체내의 니코틴 대사산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 설포라판 : 그리고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배추같은 십자화과 채소도 상당히 좋습니다. 흡연은 체내의 비타민C를 빠르게 고갈시키는데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성하기도 하고, 설포라판 성분이 들어있어서 폐에 붙은 유해 물질을 씻어내고 기능을 개선하는데 좋겠습니다.
3 ) 베타카로틴 : 당근, 늙은호박처럼 베타카로틴이 풍성한 녹황색 채소도 필수랍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 담배 연기로 인해서 손상된 폐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하면서,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4 ) 알긴산 : 미역, 다시마, 톳에 들어있는 알긴산 성분은 기관지와 폐를 정화하고 담배에 포함된 중금속같은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유익합니다.
5 ) 알리신 : 마늘과 양파의 알리신 성분도 항균과 항염 작용이 뛰거나니 흡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6 ) 카테킨 :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서 독성을 떨어뜨리고, 배출을 도우며 하루 체중 x 30-35ml이상의 수분 섭취 자체도 가래를 묽게 하고 유해 물질을 씻어내줍니다.
물론 이런 음식들이 흡연의 해악을 완벽하게 상쇄할 수는 없어서 완전한 금연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꾸준히 곁에서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31.1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