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행운의베짱이10
항암치료중 날음식 먹어도 괜찮은가요??
지난주에 항암치료를 받았는데요. 프로슈토 샌드위치를 먹었는데 생각해보니 프로슈토 햄이 날 음식 아닌가 해서요? 걱정이 되네요..괜찮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항암치료 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날음식은 감염 위험이 있어 피하는 게 원칙입니다.
프로슈토는 생햄으로 살균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어 드셨다면 체온, 위장 증상 등을 관찰해야 해야합니다.
이상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앞으로는 익힌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게 안전합니다.
• 항임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어, 평소보다 음식으로 인한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완전히 익히지 않고 염장 및 건조 과정을 거친 육류는 간혹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세균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식품 매게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날것이나 덜 익힌 육류, 생선, 계란 등의 섭취를 주의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이미 섭취하신 부분에 대해 너무 염려하시기보다는, 앞으로의 식단에 대해 담당 의료진과 상담하여 개인의 치료 상태와 면역력 수준에 맞는 안전한 식사 지침을 따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