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싶고 하고 싶은 것들을 참아야 아낄 수 있는 거라 힘들지 않게 아낄 순 없을 것 같아요ㅠㅠ 다만 저번달보다 더 모인 통장 잔고를 자주 보다보면 앞으로 더 의욕이 생기겠죠? 2인 식구 기준으로는 일주일치씩 장을 봐서 버리는 식재료 없이 집밥 메뉴 리스트를 미리 만들어 놓고 활용해서 식비를 줄여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돈을 힘들지 않게 아끼려면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는 게 좋아요. 2인 가구라면 식비 관리가 가장 효과적인데, 장을 볼 때 일주일치 식단을 미리 계획하고 필요한 것만 사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외식은 줄이고 집밥 위주로 하되, 반조리 식품이나 대용량 구매 후 나눠서 보관하면 편리하면서도 경제적입니다. 생활비는 자동이체로 고정 지출을 관리하고, 소비 내역을 간단히 기록해두면 불필요한 지출을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작은 절약 습관이 모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