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상가 내 전기 사고 발생시에 사고 원인 조사와 기술적 책임 규명 방법이 궁금해요

영업중에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매장 내 전기 시설이 전소되었다면 건물측은 제 매장의 과부하를 주장하는데 저는 평소 적정 전력을 사용했습니다. 이 사고가 공용 전기 설비의 노후화로 인한것인지 아니면 내부 문제인지 객관적으로 증명하려면 어떤 전문 기관의 점검을 받아야 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전기기능사입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또는 민간 전기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정밀 감전을 의뢰하여 공용 설비의 노후화 여부와 누전 및 단락 흔적을 철저히 조사하고 배전반과 차단기의 작동 기록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정훈 전기기사입니다.

    우선 객관적인 원인조사를 위해서 한국전기안전공사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건물 측의 일방적인 과부하 주장에 맞서려면 한국전력공사의 전력 사용량 데이터를 확보해서 평소 적정한 전력을 썼는거를 증명해야 합니다. 전문 손해사정사나 사설 전기안전진단 업체를 통해서도 배전반 노후화나 누전 흔적등의 증거를 채집하시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