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가전제품

외출할 때나 안 쓸 때 TV나 셋톱박스 플러그를 뽑아두면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되나요?

전기 요금을 조금이라도 아껴보려고 안 쓰는 가전제품 코드를 매번 뽑아두려 합니다. 특히 TV와 인터넷 셋톱박스는 24시간 내내 꽂혀 있는데 대기전력 소모량이 엄청나다고 들었거든요. 실제로 외출 시 코드를 뽑아두면 한 달 전기세 절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대부분의 TV는 사실상 켜지않은 상태의 대기전력이 1와트 미만으로 관리됩니다.

    따라서 한달내내 코드를 꽂아둬도 몇 백원에 지나지 않습니다.

    셋탑박스의 대기전력은 TV에 비하면 엄청나게 큰 편입니다.

    약 12와트 정도로서 하루종일 코드를 꽂아둔다면,60와트 정도의 거실등을 하루 5시간 정도 켜는만큼 든다고 봐야겠네요.

    채택 보상으로 3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절약은 되지만 큰 도움까진 아니에요!

    몇시간 외출 나갈 땐 효과가 거의 없고 장기간 외출할 땐 도움이 된답니다 단점은 셋톱박스를 꺼두면 다시 킬 때 부팅이 걸려요 ㅠㅠ

  • 말씀처럼 조금 번거롭기는 하더라도 안쓰는 플러그들을 빼두시면 그래도 전기세를 절감하시는데 있어 도움은 분명하게 되니 실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