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러와 코인러의.인식 차이가 심한 이유는?

주식하는 사람과 코인하는 사람의 인식이 좀 다른것 같은데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한것일까요?

주식이든 코인이든 나쁜놈들이 있는건 똑같은데 유독 코인하는 사람 이미지가 안 좋게 보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진솔 경제전문가입니다.

    이는 코인의 경우 일단 가치가 담보된 자산이 아니고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레버리지를 일으켜서 거래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소위말하는 한탕충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다만 현재 코스피를 보면 비트코인이나 왠만한 알트보다 변동성이 심한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0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이라는 증권자산은 100년이 넘었고 서구권에선 일찌감치 자본시장에서 채권과 더불어 주식이라는 자산은 자리를 잡아가면서 법과 제도가 정비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서 기업의 시장에서 돈을 조달할때 채권이나 주식 혹은 차입하는 형태로 제도권으로 조달하는 형태로 정비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주식이라는 자산은 기업에 대한 재무제표와 기업가치를 기반으로 밸류에이션과 그리고 기업의 이익을 통한 배당이라는 실체가 존재하는 자산이나 코인은 비트코인이라는게 2010년에 본격적으로 채굴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알려지면서 거래소가 본격적으로 커진게 2014년이후부터라는 점입니다. 즉 역사도 짧고 법제도화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며 그러다보니 사기나 시세조종에도 법적 제제가 없다는 점이 코인에 대한 인식자체가 매우 좋을수가 없으며 또한 밸류에이션에 대해서 명확하게 제시가 없다는 점에서 코인에 대해서는 인식 자체가 매우 부정적일수 밖에 없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