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대단히정직한타이거
채택률 높음
인간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남들 시선 신경쓰지 말고 너의 갈 길을 가라고들 하잖아요. 인생에 정답은
없으니 너무 맞는 말인 건 알겠는데, 극단적인 경우 그 나만의 길이라는 게 너무 보편적이지 않은 길인 경우에도, 아니면 혼자서 너무 뒤쳐지고 있다고 느껴지는 순간에도 스스로를 남들과 전혀 비교하지 않는 게 가능한 사람이 있을까요?
남들은 언덕을 내려오고 있는데 나 혼자 언덕을 올라가고 있다면, 교실에서 다들 앉아있는데 나 혼자 일어나있다면 뭔가 마음이 불편할 거잖아요.
무인도에서 사는 게 아닌 이상 인간은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사회적 존재라 어느정도는 대중심리에 굴복할 수 밖에 없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데, 저만의 생각일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인간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