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사랑니 발치후 통증 질문 드립니다 (엑스레이 첨부)

왼쪽 (엑스레이 상에선 오른쪽) 사랑니 두개를 뽑은지 두달이 넘어가는데

상악 하악 사랑니 바로 앞에 있는 어금니 두개가 아직도 씹을때 통증이 살짝 있고

치과에서 깨무는 테스트 해봐도 통증이 있습니다

하악 사랑니 인접 어금니에 충치는 정지우식이라고 하셨고

특별한 문제는 없는거 같은데 통증은 상악 사랑니 인접 어금니가 조금 더 심합니다

(한달전엔 더 심했는데 지금은 통증이 그나마 나아진 상태 입니다)

발치할때 상악 사랑니는 뿌리가 휘어있어서 선생님이 발치하는데 힘을 많이 주셨고

하악 사랑니는 매복이라 잇몸 절개후 발치 했습니다

치과에선 뼈와 잇몸이 찰때까지 더 기달려 보라고 하셔서

다른 치과 선생님들의 고견도 듣고 싶습니다

  • 1번 째 사진
  • 2번 째 사진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해당 부분의 치아를 보면 아래쪽(하악) 치아의 뒷 뿌리 부분의 뼈가 많이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발치 이후에 해당 부분의 뼈가 많이 없으므로 치아가 흔들리거나 과도한 교합(맞물림)을 할 때 통증이나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 이외에도 발치 과정에서 과도한 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조금 더 지켜보셔야 합니다. 보통 치아 주변 조직이 모두 회복되는데는 6개월까지는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44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발치하면서 옆 어금니에 힘이 다소 가해져 일시적으로 치아가 예민해서 통증이 있는 경우와 원인은 명확히 알 수 없으나 치아에 크랙이 생겨 씹을때 통증이 있는 경우 두가지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뼈랑 잇몸이 차올라서 괜찮아지는건 주로 치아 옆구리가 드러나서 시린 것과 관련됩니다

    사진상 충치가 분명 있긴 합니다 물론 충치때문에 씹을때 아프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