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산양4

따뜻한산양4

채택률 높음

이란과 미국전쟁 어떻게 되고있나요?

검색해봤는데 현재 어떻다는건지 감이 잘 안잡혀서요

협상되고있다 다시 틀어졌다 이렇게 계속 반복되는것같은데...

어젠 호르무즈해협막혔다더니

한국배 하나 나왔다고 기사나오고

도통뭔소린지..

현재 한국 석유수급도 잘되고있는건지 궁금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현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미국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갈등은 전면전 직전의 군사적 충돌 이후 중재를 통한 휴전 협상이 긴박하게 오가는 국면입니다. 미국 측의 공습과 이란의 보복 미사일 발사가 맞물리면서 이란이 전 세계 원유의 20%가 지나는 호르무즈 해협을 전면 봉쇄했습니다. 국제 사회의 중재로 현재 양국 간 임시 휴전 체제가 가동 중이지만 봉쇄 해제 조건과 핵 규제 등을 두고 이견이 심해 협상 타결과 결렬 위기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협에 묶여있던 한국 선박 중 원유 운반선과 LNG 운반선 등 총 두 척이 정부와 이란 간의 개별 협상을 통해 최근 안전하게 빠져나왔습니다. 해당 선박들의 무사 탈출 소식이 보도되면서 물꼬가 트이는 듯 보이지만 여전히 20여 척의 한국 관련 선박과 선원들이 현지에 고립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5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최악의 마비 상태는 피하며 석유 수급을 이어가고 있으나 완전한 종전 전까지는 유가와 물류비 변동 리스크가 여전하므로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칼쥔자가 특히 무슨 의도인지를 알수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미국과 이란이 미사일 공습과 호르무즈 해협 봉쇄로 극한 대치를 벌였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추가 공습을 취소하고 종전 양해각서 타결 임박을 선언하면서 전쟁 종료를 위한 협상 국면에 접어들었어요. 최근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전면 폐쇄하고 선박에 발포하는 등 긴장 상황이 있었으나, 미군의 비밀 작전으로 민간 선박들이 무사히 통과했고, 60일 휴전과 해협 재개방을 목표로 평화협정이 조율 중이라 파국은 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석유 수급은 정부가 비축유를 방출하고 대체 공급 노선을 확보하며 안정적으로 관리 중이며, 미군 호위 작전 덕분에 이미 1억 배럴 이상의 원유가 문제없이 국내에 들어왔어요. 다만 이란이 최종 합의를 미루며 국제 유가와 환율 변동성은 당분간 계속될 수 있으니, 서명이 완료될 때까지는 뉴스를 차분히 지켜보세요. 극단적인 물류 대란 걱정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