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수술 전 빈혈 수치가 낮아서 철분제를 복용한 적이 있습니다. 오렌지주스와 같이 먹으면 흡수가 잘된다고 하던데 이유가 뭔가요?

성별

여성

나이대

50대

근종이 다발성이라서 생리량도 많고 빈혈 수치가 12였었는데 8.9까지 떨어지더라구요. 철분체 처방 받아서 먹다가

수술 날짜가 다가오고 변화가 더뎌서 주사를 맞았습니다. 그런데 얘기 듣기로는 철분제 섭취 시 오렌지 주스랑 먹으면 흡수가 잘된다고 하던데 왜 그런지 알 수 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혹시 2가철 3가철 아실까요? 철이 이온으로 두 종류로 존재하는데 2가철로 흡수를 하게 됩니다. 보통 3가철 철분제가 위장장애가 적어서 주로 사용되는데요. 3가철이 위산이나 신 음식을 만나면 2가철로 변해서 흡수가 용이해집니다.

    채택 보상으로 15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박호현 약사입니다.

    비타민 C 는 철분제가 흡수가 잘될 수 있는 이온화 상태로 만들어주며 복합체를 형성하여 더 흡수를 도와줍니다. 때문에 철분은 빈속에 먹거나 오렌지 쥬스와 같이 복용하시면 흡수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철분이 흡수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 형태가 위장관에서 만들어져 있어야 하는데요. 오렌지 주스나 비타민c 같은 항산화제들이 그 형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특성이 있어서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