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그럼 엑스레이상으로 봤을때 비가학적 치수염

으로 신경치료까지 해야되는 상태가 확인이 되나요?

멀쩡한 치아를 신경까지 판거 같아서 그럽니다.

통증도 다른 병원에서 그런 소견도 없었거든요

ct는 패기한 상태입니다.

제 이는 제가 제일 잘 알거든요...

초등학교 이후로는 이가 썪어본적도

통증이 생긴적도 이 나쁜거 음식도 입에 대적이

없어요 다 멈춘 진짜 쪼금한 충치구요..

답변 감사해요 !

  • 1번 째 사진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지금 상태로서는 해당 부분을 제거하고 나서 어떻게 임상 판단을 했는지가 더 중요해보입니다. 단순히 자꾸 보여주시는 파노라마 사진만으로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실제 진단을 하더라도 치료 과정에서 상황 자체가 심했을 수도 있으며 최종적으로 선생님이 어떻게 판단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질문해주시는데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해당 선생님과 상의해보는 것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비가역적 치수염이고요. 엑스레이상으로는 제한적입니다. 이학적 검사와 환자분 증상 통해서 종합적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추측하기로는 아마 사랑니 때문에 그 옆 어금니 옆구리가 충치가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보통 그런 상황에서 매복 사랑니 발치하고, 그 앞 어금니는 신경치료하고 씌우고 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환자분이 시린증상이 전혀 없었다면 왜 치료를 했는지 의아하실 수 있는 건 충분히 이해가고, 치과에서 설명이 다소 부족했을 순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