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작은왜가리161
작은왜가리16123.05.10
고혈압 환자에게는 어떤 식단을 짜는것이 좋을까요?
최근들어 저희 어머니께서 고혈압이 생겼는데...
고혈압 환자에게 어떤 음식이 괜찮을까요? 추천해주세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고기반찬은 피해야 할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기 반찬이여도 기름진 음식을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리고기 같은것은 괜찮을것 같습니다.
칼로리가 높지 않는 음식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
해조류 등등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혈압 환자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염분과 포화지방을 제한하면서 식이섬유,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을 유발하는 음식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소한 녹색 채소: 시금치, 근대, 부추, 상추, 미나리, 브로콜리, 콩나물 등의 녹색 채소는 식이섬유와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 과일: 바나나, 오렌지, 감, 포도, 사과 등의 과일은 식이섬유와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생선: 생선에는 포화지방이 적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새우 등을 추천합니다.
• 산호해삼: 산호해삼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 흰 쌀보다는 현미나 찰보리 등의 잡곡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고기반찬을 피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고기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고기반찬 대신 생선이나 산호해삼 등을 더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 요리는 가능한 한 기름기를 빼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