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성우 송도순 별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튼튼한이구아나70
물을 지나치게 마시면 생기는 부작용을 알려주세요
물을 너무 안마시면 갈증이 심하게 일어나고 신장이나 혈압, 혈당 등에 문제가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반대로 물을 너무 마실 경우에는 어떠한 부작용을 발생할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물 과다섭취 부작용
1.저나트륨혈증
물을 과다섭취 하게되면 혈액 내의 나트륨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나트륨이라고 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우리 몸의 신경전달과 세포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과도한 수분 섭취로 인해 세포 밖으로 물이
이동하면서 심한 경우 중추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전해질 불균형
물 외에도 우리 몸에는 다양한 전해질이 존재합니다. 지나친 물 섭취는 이러한 전해질 균형을 깨뜨리고 전해질 농도를 감소시켜
혈압이 낮아진다던지, 근육 경련, 뇌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소화계 문제
단시간 지나친 수분 섭취는
소화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식사와 근접한 수분섭취는 소화액을 희석시켜 소화를 더디게 만들고.심한 경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신장 문제
물을 신장에서 노폐물과 걸러지게 되는데 물 과다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주며 지나치게 많은 소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이는 장기적으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신장 관련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