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4개월 아기 수유와 수면과 관련된 질문드려요
성별
여성
나이대
영유아
기저질환
없음
복용중인 약
없음
안녕하세요.
우리 아기의 수유 시간과 수면 형태의 대한 질문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아기는 123일 되었고 체중은 6.8kg 여아입니다.
보통 밤잠 수면루틴은 오후6시30분에 목욕을 시키고 막수 200을 먹이고 트름시키고 오후7시쯤 재우는데 밤잠은 바로 입면이 됩니다.
하지만 오후11시, 새벽1시, 새벽3시, 새벽5시에 꼭 깹니다.
처음엔 꿈수라 그래서 오후11시에 수유를 160을 했습니다. 다시 바로 잘 잡니다. 그런데 새벽1시에 또 깨는데 수유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배고파서 깬건 아닌거 같아 쪽쪽이를 물리거나 안아서 다시 재웁니다. 그렇게 잠이들면 새벽 3시에 또 깨는데 이 때는 배고픈가해서 새벽수유를 120을 합니다. 수유를 하면 잘 잡니다. 그러다 새벽5시에 또 깨는데 이 때는 새벽1시와 같이 쪽쪽이를 물리거나 안아재우고 기상은 오전 6시~6시30분에 무조건 깨고 다시 입면이 안 됩니다.
현재 3개월부터 이런 패턴인데 새벽수유를 끊어보고자 3일전부터 오후11시에는 꿈수를 주고 오전 기상때까지는 2시간마다 깨는 아기를 이 방법 저 방법으로 재우고 있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낮에 하는 수유누 오전7시에 첫수 200, 오전11시 160, 오후3시 160, 막수 200으로 720정도 먹이고 있으며 오후 11시에 꿈수까지 먹이면 880정도 하루에 먹게되는 양이 됩니다.
그리고 낮잠을 정말 잘 안 자는데 일단 깨시는 1시간30분이 넘어가면 졸려합니다. 졸림신호 발생하면 재우는데 매번 강성울음으로 잠투정합니다. 간신히 낮잠 재우면 귀신같이 30분~40분 사이에 깨고 다시 입면이 되지않습니다. 그 정도만 자도 괜찮은가 싶지만 계속 졸려하는 경우가 많고 다시 재워보지만 입면이 안 됩니다. 그렇게 보통 이런식으로 하루에 3~4번 낮잠을 잡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질문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새벽 수유를 끊고 깰때마다 여러 방법으로 재우는데 새벽 수유를 끊을 수 있을까요?
- 낮 수유량이 적은거 같지 않은데 왜 새벽에 계속 깨는 걸까요?
- 오후11시 꿈수도 안 하는게 맞을까요?
- 낮잠은 아기가 성장하느라 잠시 이럴뿐 개월수가 경과되면 낮잠을 오래잘까요?
- 현재 낮잠 형태가 밤잠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다소 내용이 긴데 고견 부탁드립니다ㅜㅜ
1개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