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환영 약사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이거나 증식을 억제해주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호흡기감염, 피부감염, 수술과 치과처치 후 감염예방, 방광염 등의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에 한해서 꼭 필요한 약입니다.
내성이 생긴다는 것은 항생제를 복용해도 세균 감염을 잡아주는 효과가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다 강한 항생제가 필요하거나 더 심각한 감염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생제가 포함된 약을 처방받으신 경우,
임의로 중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다고 하루이틀 지나고 약을 중단하시는 것이
항생제 내성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