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항생제는 왜 함부로 먹으면 안 되나요?

성별

남성

나이대

40대

감기에 걸리면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빨리 낫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잘못 사용하면 내성이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항생제가 어떤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내성이 생기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오환영 약사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이거나 증식을 억제해주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호흡기감염, 피부감염, 수술과 치과처치 후 감염예방, 방광염 등의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에 한해서 꼭 필요한 약입니다.

    내성이 생긴다는 것은 항생제를 복용해도 세균 감염을 잡아주는 효과가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다 강한 항생제가 필요하거나 더 심각한 감염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생제가 포함된 약을 처방받으신 경우,

    임의로 중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다고 하루이틀 지나고 약을 중단하시는 것이

    항생제 내성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19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감기에 꼭 항생제를 써야하는 것은 아닌데요. 일부 증상에는 그 균에 의한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사용하지 않으면 류마티스열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어서 꼭 써야하긴합니다.

    내성이 생기게 되면 나중에 그 항생제를 썼을 때 치료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상황에서 못쓰게 되는거죠.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세균감염성 폐렴, 부비동염, 인후염, 전립선염, 장염, 위궤양, 봉화직염 등등 너무 많은 질환에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내성이 생기면 저런 질환에 항생제를 투여했음에도 효과가 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참고로 내성이란 내 몸에 생기는게 아닙니다. 그 균이 내성균이 되서 항생제가 통하지 않는 흔히 말하는 슈퍼박테리아가 됩니다. 결국 더 강한 항생제를 더 오래 사용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