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세클엠 같은 항생제는 식사여부 상관없이 복용가능하긴 합니다. 그래서 식사보다도 8시간 간격으로 드셔주시는게 효과 측면에서는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매식후 드시라고 복약지도해드리는데 이유는 복약순응도 때문입니다. 8시간 간격으로 드시라고하면 깜빡하고 안드시는 경우가 많아서 매식후라도 3번 드시는게 더 이익이라서 그렇게 복약지도합니다. 또한 공복에 드시면 속이 안좋다는 경우도많아서 그렇습니다.
다시 말해서 원칙은 8시간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게 안되면 5~6시간 간격으로라도 드셔주시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