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D를 설치했는데 온도가 안나옵니다

안녕하세요. 산업현장에서 이제 입사한 30대 직장인입니다. 이번에 RTD라는 온도계를 설치했는데 온도가 안나옵니다. 해결방안은 뭐가 있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정훈 전기기사입니다.

    보통 결선 오류나 저항체 단선문제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배선부터 체크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현장에서는 2선식, 3선식,4선식 타입에 맞춰서 멀티미터로 저항값을 측정해서 정상인지 확인을 합니다. 그다음에 제어장치 PLC의 채널설정과 스케일링이 RTD 센서 타입과 일치하는지 검토해보세요. 연장 케이블의 접촉 불량이나 주위에 노이즈 떄문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하나씩 소거법으로 점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수용 전기기사입니다.

    RTD는 저항을 이용해서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계입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3선식 경우 한선이 공통선입니다. 이것을 잘 결선해주셔야 합니다. 각각의 전선간 저항을 측정해서 0에 근접한 두선은 공통선이 아니고 나머지 한선이 공통선입니다. 이것을 온도계 공통선 자리(보통 빨간색으로 표시)에 결선하고 나머지 두선은 순서 상관없이 결선하시면 나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