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란의 양해각서에도 미국 연준의 금리 신호 등으로 세계경제가 혼란스러운데 우리나라의 경제 전략은 어떠해야 할까요?

중동의 미국과 이란의 양해각서로 긴장이 조금은 완화가 되었지만 미국 연준의 매파적 금리신호로 인해 글로벌 자산 시장의 변동성이 최고조에 달하고 이러한 중동발 지정학적 변화와 미연준의 긴축기조가 맞물린 상황에서 한국경제가 하반기에 가장 유의해야 할 리스크 관리 전략은 무엇일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아무래도 현재 미국과 이란의 종전 협상이 잘 되어야지 우리나라 경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당장, 호르무즈 해협이 60일간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하고

    61일째 부터 이란이 수수료를 받는 다고 하는데 여기서 우리가 많은 손해를 볼 수 있기에

    우리는 최대한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완전 무상으로

    개방하도록 전략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글로벌 변동성에 대응해 한국경제는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가계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외환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자본 유출과 환율 불안정에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종우 경제전문가입니다.


    하반기에 한국 경제가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중동 리스크를 벗어나 고금리 장기화와 수출 둔화 가능성이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미 연준이 매파적 태도를 유지하면 달러 강세와 함께 외국인 자금 유출 압력이 더 커질 수 있고 가계 부채가 많은 한국은 금리 부담이 더 크게 체감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입니다.

    이에 정부는 단기 경기 부양보다 가계 부채 관리, 취약 계층 금융 지원 그리고 수출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과 개인 역시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를 지양하고 현금 비중과 리스크 관리를 우선 하는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