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민들레들레
요즘 잠을 잘 자지 못해서 커피를 안마시고 있는데 커피 말고도 숙면에 방해가 되는 음식이 있을까요?
커피가 숙면에 방해가 되는 것 같아서 자제하고 있어요. 혹시 커피 말고도 숙면에 방해가 되는 음식이 있을까요? 잘 먹는 음식 중에 조심해야되는 음식이 있으면 참고해보려구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만성 수면 부족은 고혈압, 비만, 뇌졸중, 우울증, 당뇨병 등 만성적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다릅니다. 잠자기 전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1.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밤에는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피자, 버터, 아이스크림, 튀김 등이 포화지방이 많답니다.
2. GI지수가 높은 음식
잠잘 때 피해야 할 식품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입니다. 포도당은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동을 유도할 수 있고, 이는 아드레날린을 증가시켜 잠들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답니다.
잠자기 전 배가 고프다면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섭취를 권합니다. 아몬드나 땅콩버터, 통밀빵이 좋습니다. 이몬드나 땅콩버터는 단백질,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고 통밀빵은 흰 빵에 비해 잠을 자는 동안 혈당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3. 치즈
치즈 종류에 따라 잠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즈의 단백질은 트립토판, 즉 이완과 수면을 돕는 아미노산을 제공하지만 모든 치즈가 숙면에 좋은 것은 아니다.
4. 토마토
건강에 이로운 토마토라고 해도 잠잘 시간 가까이 먹으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산성 식품은 위벽을 자극하고 체내 산성 pH를 상승시켜 소화불량, 속쓰림, 산 역류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5.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어 수면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녁에 매운 음식을 먹었다면, 잠재적인 위산 역류 현상을 막기 위해 3시간 지난 뒤 잠자리에 드는것이 좋습니다.
6. 물
잠자리 들기 전에는 물 마시는 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자주 봐야 해서 깊은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7. 술
술은 수면장애를 일으켜 수면의 질을 저해하고 과도한 음주는 수면 무호흡과 심한 코골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술은 목 근육을 이완시켜 수면 중 호흡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불면증을 완화하는 음식으로는
허브티, 견과류, 따뜻한 우유등이 있구요
불면증을 악화하는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으로는
소화가 오래걸리는 음식, 잠자기전 과다한 채소섭취, 매운음식등을 들수 있습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은 자기 전에 금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차나 캐모마일 같은 차를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