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가즈아인생살이
저혈압인 경우 어떤 방식으로 식사를 하고 식단을 짜야지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될까요?
고혈압 관련된 식단은 많이 들어봤는데
혹시 저혈압이 문제가 되는 경우
어떤 방식으로 식단을 짜고 어떤 방식으로 식사를 해야지
건강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저혈압은 규칙적인 식사와 소량씩 자주 먹는 식사가 중요하며, 과도한 공복을 피해야 합니다.
나트륨을 적당히 섭취하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여 혈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나 염분이 약간 포함된 음식,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을 균형 있게 포함한 식단이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저혈압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피로, 어지럼증이나 식은땀을 유발하니 식단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하루 3끼를 드시는 것이 좋고 소량씩 자주 섭취하셔서 혈압 저하는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 섭취는 2L이상 나눠서 틈틈히 섭취하시되 전해질 균형 유지를 위해 전해질 보충제나 국을 드실때 국도 반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량의 나트륨 섭취(소금 5g이상)이 필요하며 소금 15g이상은 피하시고 하루 컨디션에 따라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계란, 저지방 적색육, 두부, 시금치, 돼지 간 등을 균형 있게 포함해서 빈혈성 저혈압을 예방합니다. 아니면 철분이 포함된 멀티비타민이나 철분제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고구마, 단호박, 감자, 통곡물, 보리, 귀리 등 복합탄수화물로 끼니당 포함시켜서 안정적으로 에너지 공급과 혈당 유지도 중요합니다.
만약 과식이나 고지방 식사 후에는 급격히 혈압 저하가 올 수 있어서 적당량을 나눠 드시는 방식이 바람직해요.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저혈압일 때는 무기력함과 어지럼증 예방을 위해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며, 염분이 지나치지 않은 선에서 약간 늘린 식단이 도움이 됩니다.
복합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기본으로 하고, 철분과 비타민 B12가 풍부한 식품(계란, 두부, 녹황색 채소 등)을 함께 섭취하면 혈액순환 개선에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면 식후 바로 눕지 않고 소량씩 자주 먹는 것도 권장됩니다. 커피나 녹차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지만 과용은 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