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계좌가 마이너스 20 프로가 넘었습니다. 해결 방법 궁금합니다

투자한지는 꽤 오래됐는데 남들은 다 돈 벌었다고 주변에서 난린데. 제 계좌는 마이너스 20 프로를 넘어서 30 프로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전체 다 손절하고 다시 시작해야 할지 너무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올해 장세에서 주식계좌가 지속적으로 손실이 누적되고 있다는것은 주도주가 없다는것으로 보입니다. 2010년이후 미국이나 한국장 그리고 글로벌 장세모두 주도주 쏠림장세입니다. 미국 또한 빅테크를 위시로한 이들 기업들의 매출과 이익성장성이 다른 빅테크이외의 기업들과 비교시 몇배나 성장성이 높으며 그러다보니 멀티플 프리미엄배수까지 추가적으로 붙으면서 이들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도 훨씬 커지고 있습니다.

    즉 그만큼 주도주가 장악하는 시장이라는 말이며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결론적으로 항상 주도주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갖고있되 포트폴리오 구성시 하락장이 크게 올경우 기존의 종목중 일부는 손절을 하고 나머지를 주도주로 갈아타는등 포트폴리오에서는 항상 주도주를 그리고 항상 2등주가 아니라 섹터내 1등주를 골라잡는 형태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채택 보상으로 9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무작정 전체 손절을 하기보다는 보유한 종목 중 펀더멘털이 무너진 부실주와 일시적 낙폭 과대주를 냉정히 구분하여 부실주는 과감히 정리하고 유망한 종목으로 압축하거나 지수 추종 ETF로 갈아타서 장기 분할 매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