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은 몇살때부터 모아야할까요?

아직 제가 노후자금을 벌어야 할 나이는 아니지만 몇살때 부터 노후자금을 좀 모아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람들 보통 몇살부터 모으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른 사람들은 20대 후반부터 모으는 사람도 있고요, 좀 늦는 사람들은 40대부터 모으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 30대고요.

    채택 보상으로 1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몇살부터라는 기준은 없어보입니다

    다만 젊을때 여유된다면 조금이라도 모으면 좋죠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고 얼마나쓸거며 뭐할거며 모르기 때문이라 ...정답은 없어 보입니다

  • 노후자금을 몇살부터 준비한다는것보다 젊었을때 직장생활하면서 준비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나이가 40세 만 넘어도 직장생활이 힘들어지고 결혼하면 돈 벌기도 힌들고 그래요

  • 노후자금의 경우, 어느 나이부터 시작하는 것보다는 꾸준히 모아가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점점 은퇴에 다가갈수록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자금 운용이 더 중요한 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나이는 없고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니 본인의 수입과 예상되는 은퇴 나이, 그리고 투자 성향과 목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