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생활
제일성숙한산양
아직 제가 노후자금을 벌어야 할 나이는 아니지만 몇살때 부터 노후자금을 좀 모아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람들 보통 몇살부터 모으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정말노란개나리
이른 사람들은 20대 후반부터 모으는 사람도 있고요, 좀 늦는 사람들은 40대부터 모으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 30대고요.
채택 보상으로 17베리 받았어요.
응원하기
꾸준한살모사
몇살부터라는 기준은 없어보입니다
다만 젊을때 여유된다면 조금이라도 모으면 좋죠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고 얼마나쓸거며 뭐할거며 모르기 때문이라 ...정답은 없어 보입니다
때론순진무구한딸기
노후자금을 몇살부터 준비한다는것보다 젊었을때 직장생활하면서 준비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나이가 40세 만 넘어도 직장생활이 힘들어지고 결혼하면 돈 벌기도 힌들고 그래요
도롱이
노후자금의 경우, 어느 나이부터 시작하는 것보다는 꾸준히 모아가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점점 은퇴에 다가갈수록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자금 운용이 더 중요한 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나이는 없고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니 본인의 수입과 예상되는 은퇴 나이, 그리고 투자 성향과 목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