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스피지수가 많이 오르는데 실물 경기는 언제쯤 좋아질까요?

요즘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외에도 조선주,원전주,

로봇관련 주식들이 엄청 오르고 있는데 일반 사람들이 느끼는 실물 경제는 안 좋은것 같습니다.

주식시장 호황과 경제지표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언제쯤 경기가 좋아질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지적하신 그대로 코스피 지수는 9,000을 넘어가고 있지만

    이게 몇 기업에 쏠림 현상으로 가파르게 오르는 것이고 실제 경기는

    여전히 좋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실물 경기가 좋아지기 위해서 가장 급선무 되야 하는 것은

    미국 이란이 종전을 하고 호르무즈 해협의 봉쇄가 풀려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유가가 잡히고, 환율이 내려가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개별 기업의 실적 개선을 넘어 고용 확대와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고 고금리 기조 완화에 따른 소비 심리 회복이 본격화되는 올해 하반기 이후부터 일반 국민들이 체감하는 실물 경기도 점진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코스피지수가 많이 오르긴 하지만 하이닉스 전력 조선주 원전 방산등 이 모든 주도주들은 수출과 해외매출이 비중이 높은 기업이며 현대차나 피지컬AI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벌어들인 경상수지를 과거엔 국내에 직접투자를 하며 CAPEX를 증가시켰으나 이제는 해외로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국내로의 수혜가 되지 않으면서 제조업 일자리나 낙수효과가 사실상 없게 된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국내에서의 투자는 오히려 감소중이며 잠재성장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다만 최근에 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가파른 주가 상승으로 관련된 성과급도 크게 증가하며 이들은 통한 국내의 내수소비가 상반기부터 조금씩 증가중이며 특히 백화점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긴 합니다. 또한 환율의 가파른상승과 외국인들의 유입이 역대 최고로 증가하면서 이들의 백화점과 국내의 주요 도심의 내수소비가 증가하면서 내수경기는 좋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성훈 경제전문가입니다.

    보통은 주식시장과 실물 시장이 같이 호황이루나, 최근 주식시장 호황이 반도체 일부 업종에 의해 이뤄지다보니 실물 경기는 아직 어려운 상황입니다.다만 국내주식에 대한 지속적 수입이 늘고있으므로, 향후 시장전반 낙수효과가 확대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