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 시대 왕중에 정통성이 없다고 생각 되는 왕이 몇분 있는데 선조도 그 중 한 명 이였습니다. 중전의 아들이 아닌 후궁 출신의 왕이 라는 것이 항상 본인에게는 컴플렉스로 남아 있었고 그러면서 언제 본인이 왕위를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존재 했었지요. 선조는 이순신이 가토 기요마사(가등청정)의 부대를 공격하라는 자신의 명령에 불복종 하였다고 이순신을 잡아 들여, 고문으로 초 죽음으로 만들어 놓은 것도 모자라, 이순신을 아예 죽이려고 이런 전교를 내렸습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선조는 정말로 이 순신에 대해서 컴플렉스를 느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