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켰다 껏다 하는게 좋을까요 쭉 켜두는게 전기세가 덜 나올까요?

벽걸이와 스탠드 에어컨을 사용중인데 주변에서 에어컨을 처음에는 켰다가 시원해지면 끄고 다시 더워지면 켜는게 이득이라는 말도 있고 반대로 한번 켤때 계속 켜두는게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이라는 말도 있어서 도통 무엇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정훈 전기기사입니다.

    에어컨은 작동 방식에 따라서 다릅니다. 요즘 나오는 인버터 형은 처음부터 강풍으로 확 시원하게 만든 다음에 온도를 유지하면서 계속 켜두는 게 전기세를 아끼는 지름길이죠. 하지만 옛날 정속형 모델은 켰다 껐다 하는 게 훨씬 유리합니다. 지금 쓰시는 벽걸이와 스탠드가 인버터라면 결국에는 쭉 켜두시는 게 훨씬 이득이겠네요. 자주 껐다 켰다 하면 오히려 실외기가 돌 때 전력을 대량으로 소비합니다. 그러니까 설정 온도를 적당히 두고 계속 틀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택 보상으로 23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전기기능사입니다.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는 핵심은 에어컨의 컴프레서 작동 방식인 인버터형과 정속형의 차이에 있어요 최근 몇 년간 출시된 대부분의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모를 자동으로 줄이는 인버터형이므로 껐다 켰다 반복하기보다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쭉 켜두는 것이 실외기 작동을 최소화해 전기세를 훨씬 아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환 전기기사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내용에 대한 실험들도 많이 있는데요... 켰다 껏다 하는 것과 계속 틀어 두는 것을 비교해보면 실제 전기요금에서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정 시간 동안은 계속 켜두는게 전기요금이 덜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유지 관리를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전원을 온오프 하는 것보다는 일정시간 이상 켜 두는게 에어컨 성능을 유지하는데에 있어서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