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면 날씨가 추워지는 이유가 뭔가요?

비오면 날씨가 추워지는 이유가 뭔가요?

비만오면 날씨가 쌀쌀해지는게 느껴지는데 비오는 거랑 쌀쌀해지는거랑 어떤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 갈 때는 비가 한번 오면 올 때 마다 기온이 떨어집니다. 겨울에 기온이 낮으니까요.

    반대로 봄에 비가 한번 오면 올 때마다 기온이 올라 갑니다.

    여름으로 가는 길목이니까요.

    그런데 요새는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과정인데 날씨가 쌀쌀해져서 당황하곤 합니다.

    원래는 기온이 올라가는게 맞습니다.

    이상 기온으로 날씨가 정상 궤도를 벗어난 듯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5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비가오면 기온이 떨어지는건 구름이 햇빛을 가려버리니 지면이 열을 받지 못하는게 일단 크고 비가 내리면서 증발할때 주변의 열기를 뺏어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요 거기다 비랑 같이 찬바람이 불어오면 체감상 더 춥게 느껴지는건데 이런날씨에는 겉옷 하나 챙겨서 체온유지에 신경쓰는게 제일이라 봅니다.

  • 비가 오면 기온이 내려가는 가장 큰 이유는 햇빛 차단 + 공기 교체 + 증발 냉각 이 세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우선 비가 온다는 건 하늘에 두꺼운 구름이 깔렸다는 뜻인데, 이 구름이 햇빛을 막아버립니다.

    체감상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게 증발 냉각입니다. 비가 오면 공기 중에 물이 많아지고, 땅이나 피부에 묻은 물이 증발하면서 주변의 열을 빼앗아 가게 됩니다. 이런 것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